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11장. 연습문제
    Network/연습문제 2023. 3. 12. 22:23

     

    01. 세션 계층의 주요 기능인 (동기)기능은 통신 양단에서 서로 동의하는 논리적인 공통의 처리 시점, 즉 (동기점)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동기점)을 설정하는 이유는 메시지 전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복구하기 위해서이다. 메시지 전송 과정을 의미하는 (대화)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이전에 설정한 (동기점)까지는 복구할 수 있다.

     

    02. 세션 계층에서는 두 응용 프로그램의 대화를 관리하기 위하여 (토큰)이라는 특수 메시지를 사요한다. 이를 보유했다는 것은 해당 (토큰)에 부여된 특정 권리를 배타적으로 소유한다는 의미이다.

     

    03. 전송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특정 (동기점)으로 돌아가 복구하는 기능이 실행되는데, 이와 같은 일련의 복구 과정을 (재동기)라 한다.

     

    04. 세션 연결 구조와 관련하여 단일 세션을 지원하는 서버 환경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최초 연결 설정 과정에서 대표 서버와 연결을 시도한다. 일반적으로 대표 서버의 포트 주소는 (Well-Known 포트)로 할당되어 그 주소를 쉽게 알 수 있다.

     

    05. 각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표현 규칙인 (추상 문법)으로 표현된 의미를 올바르게 송수신하려면 메시지를 전송하기 전에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즉, 특정 컴퓨터에 독립적이면서 네트워크 전체에서 일관성을 지니는 새로운 표현 규칙인 (전송 문법)으로 변환하여 전송한다.

     

    06. ISO에서는 분산 환경에서 표현되는 데이터를 정의하기 위한 일반적인 추상 문법으로 (ASN.1)을 정의하였다. 이 규격은 응용 계층에서의 문법 규칙뿐 아니라, PDU의 구조도 정의한다.

     

    07. 전송 데이터의 양이 많으면 원래의 의미를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크기를 줄이는 것이 효율적인데, 이와 같은 (압축)기능은 표현 계층에서 다룬다.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과정에서 제 3자에게 부당하게 정보가 유출되거나 왜곡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암호화)기능도 표현 계층에서 처리한다.

     

    08. 압축 데이터를 이용해 원래 데이터를 얻는 과정을 (압축해제)라 한다. 반대의 과정인 데이터를 압축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압축해제)를 통하여 얻은 데이터가 압축 이전의 데이터와 100% 동일하면 (비손실 압축)이라 하고, 동일하지 않으면 (손실 압축)이라 한다.

     

    09. (동시성)은 임의의 동작이 외형상 동시에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동시성 제어)는 여러 동작의 선후 진행 속도에 상관없이, 동시에 실행되어도 각 실행 결과가 항상 같은 결과를 제공하도록 해준다. 즉,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가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10. 세션 계층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세션 계층의 기능은 제한적이라 다른 계층보다 상대적으로 간단한 계층에 속한다.

    ② 상위 계층에 제공하는 기능에는 세션 연결의 설정과 해제, 세션 메시지 전송 등이 있다.

    ③ 동기점이 설정된 시점 이전까지는 통신 양단이 서로 완벽하게 처리를 완료했음을 합의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오류가 발생했을 때 동기점 이전 과정은 복구할 필요가 없다.

     가장 마지막에 설정된 주동기점 이후의 처리 과정에 대해서는 송수신자의 관점이 일치하지 않으므로 복구 절차가 필요 없다.

    → 주동기점 사이에는 부동기점이 있으며 주동기점 이후의 처리 과정에서 송수신자의 관점이 일치하지 않으면 복구 절차가 발생한다.

    ⑤ 현재 진행 중인 대화를 의도적으로 일시 정지시키고 동기점을 부여하면 나중에 해당 지점에서 작업을 이어서 진행할 수 있다.

    → ①,②,③,⑤

     

    11. 토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데이터 토큰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한다.

     해제 토큰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권리를 해제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 해제 토큰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연결을 해제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③ 동기 토큰은 세션 연결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동기 처리가 필요한 시점에 사용한다.

    ④ 큰 파일을 전송할 때는 중간 중간에 동기점을 부여함으로써, 송수신자가 해당 위치까지는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었음을 합의할 수 있다.

    ⑤ 하나의 특정 대화 단위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주동기 토큰을 사용하고, 대화 단위에서 다시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처리하기 위하여 부동기 토큰을 사용한다.

    → ①,③,④,⑤

     

    12. 재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동기점을 이용한 일련의 복구 과정을 재동기라 한다.

     주동기점 간의 전송 단위는 세션으로 정의되는데, 두 세션 사용자 사이에 교환되는 세션의 한 단위가 완료되는 지점에서 이루어진다.

    → 주동기점 간의 전송 단위는 대화로 정의된다.

    ③ 부동기점에서는 복구에 필요한 백업 정보의 처리량을 주동기점보다 적게 조정하여 복구에 소요되는 부담을 최소화한다.

    ④ 이전 부동기점에서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바로 앞의 부동기점으로 다시 이동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복구 과정이 진행된다.

     부동기점에 복구가 반복적으로 진행되어도 복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전 주동기점을 넘어 그 앞의 부동기점으로 계속 복구 과정을 시도한다.

    → 이전 주동기점을 넘었다는 것은 상위 계층에서 완벽하게 데이터 전송이 완료된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전 주동기전으로 넘어갈 수 없다.

    → ②,⑤

     

    13. 세션 연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다중 세션을 지원하는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은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 시간이 짧은 응용 환경에서 유용하다.

    ② 단일 세션 연결 방식에서는 여러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려면 하위 서버 프로세스를 여러 개 만드는 기능이 필요하다.

    ③ 단일 세션 연결 방식의 단점은 하위 프로세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초기 서비스 환경 구축에 따른 오버헤드가 증가한다는 점이다.

     단일 세션 연결 방식은 서비스 시간이 짧은 응용 환경에서도 다중 세션 방식보다 유리하다.

    →단일 세션 연결 방식은 서비스 시간이 짧은 응용 환경에서도 다중 세션 방식보다 유리하지 않다.

    ⑤ 일반적으로 텔넷, FTP 등과 같이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하는 TCP/IP 서비스는 단일 세션 연결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 ①,②,③,⑤

     

    14. ASN.1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ANS.1의 기본 목적은 변수 선언과 관려된 데이터형의 정의이다.

    ② UNIVERSAL 클래스는 일반 데이터형을 정의한다.

    ③ UNIVERSAL 기본형은 BOOLEAN, INTEGER 등의 단위형과 단위형의 연속적인 배열 형태인 문자열 유형 등으로 구성된다.

    ④ CONTEXT-SPECIFIC 클래스는 특정 컨텍스트와 관련된 유형을 정의한다.

    ⑤ APPLICATION 클래스는 응용 개체의 공통 유형을 정의한다.

    → ①,②,③,④,⑤

     

    15. 표현 계층의 데이터 표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표현 계층은 응용 프로세스 사이에 전송되는 메시지의 표현 방법을 다룬다.

     일반적으로 응용 환경에서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은 모든 컴퓨터에서 동일하다.

    ③ 각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표현 규칙을 추상 문법이라 한다.

    ④ 특정 컴퓨터에 독립적이면서 네트워크 전체에서 일관성을 지니는 새로운 표현 규칙을 전송 문법이라 한다.

    ⑤ 추상 문법으로 표현된 메시지를 전송하기 전에 전송 문법으로 변환하여 전송하며, 받은 쪽에서는 반대의 변환 과정이 필요하다.

    → ①,③,④,⑤

     

    16. 데이터 압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대용량 데이터들을 압축하여 크기를 줄인 후 전송하면 전송 속도 면에서 유리하다.

     연속 문자 압축 방식은 특정 문자가 연속해서 몇 번 반복되는지를 표시하면서 압축하는 방식으로 손실 압축 방식의 간단한 예이다.

    → 연속 문자 압축 방식은 비손실 압축 방식의 간단한 예이다.

     연속 문자 압축 방식은 원 문서에 동일한 문자가 여러 번 반복되는 경우가 적더라도 압축 문서가 원 문서보다 커지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 연속 문자 압축 방식의 원 문서에서 동일한 문자가 여러 번 반복되는 경우가 적으면 압축 문서가 더 커질 수 있다.

    ④ 비손실 압축 방식은 압축 과정에서 원래 데이터의 내용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즉 압축 해제를 통해 원래 데이터를 100%얻을 수 있다.

    ⑤ 손실 압축을 하면 압축 해제한 데이터가 원래 데이터와 동일하지 않을 수 있다. 손실 압축을 하는 이유는 압축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 ①,④,⑤

     

    17. 상태 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연결형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연결이 존재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상태 정보가 존재한다.

    ② 한쪽 시스템이 다운되는 등의 현상에 의해 상태 정보를 잃어버리면, 다운되기 직전의 상태로 해당 시스템을 복구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

    ③ 상태 정보가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논리적으로 하나의 단위로 처리해야 하는 동작을 한 순간에 처리하지 못하고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기 때문이다.

    ④ 원격 파일서비스를 제공하는 파일 서버는 비상태 서비스로 구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시스템이 다운되었을 때,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의 복구 절차가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⑤ 원격 파일 서비스를 상태 서비스로 구현하는 경우는 이전 절차에서 수신 정보를 서버가 내부적으로 보관하는 경우이다.

     

    18. 세션 계층에서 토큰의 종류와 역할을 설명하시오.

    해제 토큰 : 통신 양단 간의 연결 해제 과정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한다.

    데이터 토큰 :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잇는 권리를 제공한다.

    동기 토큰 : 세션 연결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동기처리가 필요한 지점에 사용한다.

     

    19. 동기점과 재동기를 설명하시오.

    동기점 : 데이터를 전송할 때 특정 지점에서 복구할 수 있도록 통신 양단 간의 합의로 지정되는 지점이다.

    재동기 : 세션 계층의 상위 계층에는 적절한 구간으로 나뉜 지점에 동기점을 부여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지점으로 돌아가 복구하는 기능이 구현되어야 하는데, 이 때 동기점을 이용한 일련의 복구 과정을 재동기라고한다.

     

    20.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설정되는 세션 연결을 다중 세션과 단일 세션 관점에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1. 표현 계층에서 추상 문법과 전송 문법이 구분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추상문법 : 각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표현 방법이 다르다.

    전송 문법 : 네트워크 전체에서 일관성 있도록 표현을 해야한다.

    각 컴퓨터에서 사용한 추상 문법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 맞는 전송 문법으로 변환하여 전송해야 한다. 또한 네트워크에서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그 컴퓨터에 맞는 추상 문법으로 변환하여 전송해야 한다.

     

    22. 데이터 압축 방식 중에서 연속 문자 압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연속되는 데이터를 한번에 처리한다.

     

    23. 손실 압축과 비손실 압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손실 압축 : 데이터를 압축한 후, 압축 해제를 할 때 데이터에 손실이 발생하는 압축 방법이다.

    비손실 압축 : 데이터를 압축한 후, 압축 해제를 할 때 데이터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압축 방법이다.

     

    25. 동시성 제어를 설명하시오.

    동시성은 임의의 동작이 외형상 동시에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동시성 제어는 여러 동작의 선후 진행 속도에 상관없이, 동시에 실행되어도 각 실행 결과가 항상 같은 결과를 제공하도록 해준다. 즉,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의 실행 순서가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Designed by Tistory.